본문 바로가기
국내축구

(카타르 월드컵) - 대한민국 16강 진출 경우의 수 정리

by [소식창고] 2022. 11. 29.

대한민국 국가대표 (출처-대한축구협회)

 

대한민국 가나 간단 리뷰

 

어제(11월 26일) 치뤄진 우리나라와 가나와의 조별 2경기에서 아쉽게도 2-3 석패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16강 진출을 위해선 사실상 가나전을 승리로 이끌고 조금이나마 가벼운 마음으로 포르투갈전을 대비하는게 좋았겠지만 가나의 뛰어난 전력과 골결정력 그리고 석연치 않은 판정(?)까지 겹치면서 아쉬운 패배를 당했습니다.

 

벤투감독은 어제 경기에서 조규성, 권창훈, 정우영(작은)선수를 새롭게 선발 배치하면서 전술적 변화를 모색했지만, 결론적으로는 조금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후반에 나상호 선수와 이강인 선수가 순차적으로 빠른 교체를 통해 그라운드로 들어오면서 좌/우 공간의 활력을 불어넣게 되었고, 황인범 선수가 중원 위 아래를 종횡하면서 정말 열심히 뛰어줬습니다.

정말 좋은 투지와 결정력을 보여준 조규성 선수 (출처-대한축구협회)

특히나, 이강인 선수 같은 경우는 어제 경기에서 조규성 선수와 같이 게임체인져로서의 역할을 정말 잘 해주었습니다. 

공이 전달되었을때 가지게 되는 기대감과 좋은 궤적의 크로스, 조급할 수 있는 경기 막판에 관중호응유도 등 기회창출과 공격전개, 사기진작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투입되자마자 조규성 선수에게 정확한 크로스를 올리면서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조규성 선수 역시 1라운드부터 무득점으로 진행되던 경기를 순식간에 해더 멀티골로 동점까지 끌고가면서 정통스트라이커의 부재를 절실하게 느끼던 우리나라의 새로운 공격수로서의 면모를 보여준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이외에도 거론되지 않은 많은 선수들도 열심히 뛰어줬습니다. 개개인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있기에 별도로 남기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경우의 수 정리

 

우선 전제조건은 우리나라가 무조건 포르투갈 전에서 승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나는 무승부 또는 패배를 해야 합니다.

이 조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뒤에 나열되는 경우의 수도 의미가 없습니다.

 

1.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길 경우

-. 만약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기게 될 경우에는.. 

대한민국 4점. 가나 4점으로 승점 동률이 되게 됩니다. 그러나, 골득실-다득점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게 됨으로서 우리나라는 포르투갈에게 2골차 이상으로 승리를 하여야 합니다.

 

 

2.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기고 골득실-다득점까지 같을 경우

-. 그렇게 될 경우에는 상대전적 우위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어제 우리나라가 가나에게 패배하였기 때문에 가나가 조2위로 진출을 하게 됩니다.

 

3.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기게 될 경우

-.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기게 될 경우 포르투갈을 이긴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승점 4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제 골득실을 따져야 하는데 현재 우리는 2득점 3실점으로 (-1), 우루과이는 0득점 2실점으로 (-2)인 상태입니다.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을 1점차이로 승리를 하게 될 경우 우루과이는 3골차 이상으로 승리를 해야 됨으로 우리나라가 조금 더 유리하게 되겠습니다.

 

 

 

우리가 남은경기에서 해야할 것은?

이제 조별 2경기까지 다 치뤘습니다. 지나온 결과는 돌릴 수가 없기에 남은 1경기에 집중을 해야하겠습니다.

우리가 포르투갈을 잡아내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잡아낼 수 있도록 열심히 응원을 하면 또 다른 기적이 일어날지도 모르니! 남은 한경기 다 같이 응원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